2009. 5. 11. 21:03
인터뷰] 관광산업, 기후변화 극복이 대안이다

유가인상 및 전 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 관광산업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상황이 미치는 영향보다도 더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기후변화이다.



 




 


 Q 기후변화가 생태관광을 포함한 지속가능관광에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는 이유와 대처방안으로는 어떠한 것을 들 수 있나요?

A 기후변화는 생태계,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전반 및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수많은 사회적․환경적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현상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극복하는 핵심 요소로 적응(Adaptation)을 들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생태학적, 사회적, 경제적 시스템을 변화시키면서 관광산업 역시 이러한 적응 전략을 통해 잠재적인 혜택은 극대화하면서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조사연구 및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기후변화의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온실가스배출량 및 탄소 발자국 감축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Q  이러한 기후변화와 관련한 호주의 주요한 노력들은 무엇이 있는지요?

A 현재의 위기상황을 기회로 활용하기 위하여, 호주관광청(Tourism Australia)과 호주공원청(Parks Australia)에서는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호주의 정수를 보여주고 독특한 자연 및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20개의 명소를 지정하였습니다. 각각의 명소들을 브랜드화하고 상품화하여 글로벌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호주 최고의 명소들을 담아내고 홍보함으로써 호주 및 주변 지역에 대한 보존 및 사회․경제적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Q  호주의 친환경 인증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A 호주생태관광협회는 세계적으로 공인되는 ‘에코인증프로그램(ECO Certification Program)’을 포함한 다수의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코인증프로그램은 세계 최초의 친환경 관광 인증프로그램으로 그동안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으며,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국제적인 생태관광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코가이드(EcoGuide Australia)’ 인증 프로그램은 호주생태관광협회의 주력 프로그램으로, 자연 및 생태관광 가이드(Nature & Ecotour Guides)에 대한 업계주도형 프로그램이며 호주생태관광협회의 새로운 ‘주력(flagship)’ 인증 프로그램인 기후대책인증프로그램(Climate Action Certification Program)도 세계최초로 탄소배출량 감축노력에 대한 순위를 매기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미 수행된 탄소 감축의 규모나 수준에 상관없이 관광업계 전 부문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그 대상으로는 관광호텔, 관광명소, 생태관광 운영자, 투어, 교통, 식당, 여행사, 각 주 및 지역 관광기구, 보호지역 관리자 및 산업기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Q   친환경 관광인증이나 관광전략 수립을 위한 호주정부와 업계의 협력 형태는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A 현재 호주정부에서는 국가관광인증기반 정책실행그룹(National Tourism Accreditation Framework(NTAF) Working Party)을 통해 국가인증계획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 및 주 정부 대표 등을 포함한 관광 관련 기관의 대표들로 구성된 이 정책실행그룹의 목표는 업계와 정부간 파트너십을 통해 친환경 관광인증의 개발, 실행 및 운영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관광정책에 대한 전략수립을 위해 호주정부는 주정부 및 연방 정부 대표와 관광업계 전 분야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국가 장기 관광전략자문그룹(National Long-term Tourism Strategy Reference Group)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간단한 정리 부탁드립니다.

A 세계금융위기, 불안정한 유가 변동폭 등으로 인해 세계 관광산업도 어느 때보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가 전 세계 관광전략의 틀을 마련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관광객들은 이제 관광업계 전 부문에 걸쳐 자신이 이용할 관광 서비스가 친환경적으로 운영되길 기대하기 때문에  공급자 입장에서도 자신들의 비즈니스가 친환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 시점이 도래한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앞서 언급한 각종 친환경 인증제도를 비롯 친환경 관광정책들은 미래의 관광산업에 있어 필수적인 경쟁요소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Posted by @topcpla PeachPrinc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ghd 2013.07.23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으면 좋고 싫으면 싫은 거지, 뭐가 이렇게 어렵고 복잡하냐구